비와서 ‘쌀쌀해진 날’ 마시기 좋은 건강 한방차 6가지
- 건강.음식
- 2016. 10. 17.
주말에 비와서 그런지 날씨가 약간 쌀쌀하죠? 추울 땐 물을 잘 마시지 않게 되는데, 물은 하루에 8잔 이상은 마셔야 수분 공급은 물론 혈액 순환 등 건강을 지킬 수 있다고 합니다. 가을에 들어서면서 기초 대사량도 떨어지고 감기, 호흡기 질환도 걱정되는데요.
이런 쌀쌀해진 날씨에 몸을 따듯하게 데워주고 수분을 공급하는 건강 한방차 6가지를 정리해 봤습니다. 수시로 물 대신 마실 수 있도록 한 두 가지 재료만으로 쉽게 끓일 수 있고, 몸에 좋은 한약재가 주 재료들이라 꾸준히 마시면 보약 보다 훨씬 효과적입니다.
1. 허약 체질에 좋은 구기자차
구기자는 몸이 마르고 성격이 예민한 허약 체질에 좋다고 합니다. 혈액 순환을 좋게하고 기력 회복을 돕는 효능이 있고 신장과 간기능을 좋게 하므로 당뇨병에 걸리기 쉬운 소양인에게 좋은 차입니다.
- 끓이는 방법 : 구기자 열매 6g에 물 6컵을 부어 약한 불에 두시간 정도 달여서 마신다.
- 주의!! 열이 많은 약재로 감기기운이 있거나 몸에 열이 많고 설사를 자주 하는 사람은 No!!
2. 피로 회복에 좋은 오가피차
오가피는 피로, 정력감퇴, 기억력감퇴 등에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간장과 신장의 기능을 강화시켜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차입니다.
- 끓이는 방법 : 오가피 5G에 물 8컵을 붓고 20분 정도 끓여 따뜻하게 해서 마신다. 매 식사 간과 잠자기 전에 마시면 더욱 효과적!
- 주의!! 소화기가 약하거나 열이 많은 사람은 하루에 한잔 정도가 적당!!
3. 술 담배 해독에 좋은 영지차
인삼과 더불어 건강 장수 차로 불리는 영지차는 호흡기 계통의 질환에 효과가 있으며 간 보호 작용을 하기 때문에 담배와 술을 자주 접하는 사람들에게 특히 좋은 차입니다.
- 끓이는 방법 : 영지 50g을 잘게 썰어 넣고 물 6컵을 부어 한시간 정도 우린 뒤 중불에서 한시간 정도 달여 마실때에는 꿀을 타 마시면 좋다. 여러 번 재탕해도 무관하며 어떤 체질에도 무난한 차!
4. 불면증, 우울증에 좋은 오미자차
오미자는 뇌파를 자극하는 성분이 있어 기억력을 되살리고 신경 쇠약으로 인한 불면과 어지러움의 증상 개선에 효과적으로 불면증, 우울증에 좋은 차입니다.
- 끓이는 방법 : 오미자 10g을 물에 깨끗이 씻어 물기를 뺀 다음 물 6컵을 부어 하루 정도 담가뒀다 약한불에 서서히 달여 마신다.
- 주의!! 감기에 걸렸거나 열이 날 때, 혈압이 높고 위장 질환이 있을 때는 No!
5. 소화 불량, 변비에 좋은 감초차
감초는 모든 약의 독성을 해독하는, 없어서는 안 될 약재로 장을 조절해서 소화와 배변을 돕고 기 순환을 도와 대사를 완만하게 해주며 신경을 안정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 끓이는 방법 : 감초 10g에 물 6컵을 부어 30~40분 동안 중불에서 끓인 뒤 마시는데, 검은 콩을 반 컵 정도 넣어 함께 달이면 기관지에도 좋다.
- 어떤 체질에도 효과적!!
6. 감기 예방, 피부 비용에 좋은 진피차
진피(귤 껍질 말린 것)에는 과육보다 많은 양의 비타민C가 들어 있어 피로 회복, 감기 예방은 물론 피부 미용에 탁월한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신경쓰면 잘 지치고 평소에 스트레스가 많은 사람에게 추천!!
- 끓이는 방법 : 진피 10g에 물 6컵을 부어 중불에서 한 시간 정도 달여 수시로 마신다.
- 주의!! 한꺼번에 너무 많이 마시면 속쓰림 등의 증상이 나올 수 있다!!
좋은 글에는 ♡하트 꼭 눌러주세요~